아무리 자도 피곤하고, 이유 없이 의욕이 떨어지는 날들이 이어지고 있진 않으신가요? 우리는 종종 ‘그냥 피곤해서’, ‘스트레스로’, ‘나이 탓으로’ 넘겨버리곤 합니다. 하지만 이런 신호들이 비타민D 부족 증상 때문일 수도 있다면요?
실제로 한국인의 약 80% 이상이 비타민D 겹핍 상태에 있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오늘은 비타민D 부족이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스스로 확인할 수 있는 자가진단 테스트 및 개선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드릴게요


비타민D란 무엇인가요?
비타민D는 햇빛을 통해 생성되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칼슘 흡수, 면역기능 조절, 뼈 건강 유지 등 다양한 생리작용에 관여합니다.
비타민D 부족 증상
1. 만성피로
아무리 자도 피로감이 계속되고, 개운하지 않다면 비타민D가 부족하여 세포 에너지 생성을 방해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어요.
2. 우울감과 무기력
비타민D는 뇌 속 세로토닌 분비에 영향을 주는 성분입니다. 비타민D 부족 증상 중 우울감, 불안감, 의욕 저하가 나타날 수 있어요.
실제 저도 건강검진 때 비타민D가 많이 부족하다고 하여 주사 처방을 받은 적이 있는데 우울증과도 관계가 있다고 하니 꼭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근육통 & 뼈 통증
근육이 뻐근하고 관절 주변의 통증이 자주 일어난다면 골밀도 저하와 관련된 비타민D 부족 증상일 수 있습니다.
4. 면역력 저하
평소 감기에 자주 걸리거나 상처가 잘 아물지 않는다면 비타민D가 관여하는 면역세포 활성화가 부족해진 상태일 수 있어요.

5. 탈모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쉬운 탈모 역시 비타민D 부족하여 모낭 기능 저하로 인한 탈모가 유발되기도 합니다.
6. 집중력 저하
평소 일에 집중이 잘 안 되고 (공부 포함) 머릿속이 멍하게 느껴지는 증상을 겪고 있나요? 그렇다면 비타민D 결핍이 인지기능에 간접 영향을 주는 탓일 수 있습니다.
7. 소화 불량
평소에 소화가 잘 안 되고, 복부 팽만감이 잦다면 비타민D가 장내 미생물 균형 유지에 영향을 주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D 부족 증상 자가 진단 테스트
- 최근 실외 활동이 거의 없었다.
- 선크림을 매일 꼼꼼하게 바른다.
- 평소 우울하고, 무기력함을 자주 느낀다.
- 햇빛이 잘 들지 않는 곳에서 주로 생활한다.
- 뼈나 관절 통증이 있다.
→ 3개 이상 해당될 경우, 비타민D 수치를 점검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타민D 어떻게 보충하면 좋을까요?
☀️햇빛 쬐기
- 하루 15분 이상, 오전 10시 – 오후3시 사이 팔 / 다리 노출
- 유리탕 너머 햇빛은 효과 없어요.
🍳 음식 섭취
- 달걀 노른자, 연어, 참치, 표고버섯, 비타민D 강화 우유 등을 섭취한다.
💊 보충제 활용
- 일반 성인의 경우 하루 1000~2000 IU 섭취 권장
- 복용 시간은 식후가 흡수에 더 유리
- 수치가 낮을 경우 주사 처방 가능 (진료보는 의료기관에 문의)
피곤함을 방치하지 마세요.
비타민D는 우리 몸의 기초 체력을 지켜주는 ‘빛의 비타민’ 입니다.
조금만 더 관심을 가지면, 내 몸의 상태를 바꾸는 변화의 시작이 됩니다.